전립선비대증의 치료
대기요법 :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주로 선택되는 방법입니다. 3~6개월 단위로 검진 후, 집중 관찰하면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지 살핍니다.
약물치료 : 크게 두 가지 알파차단제와 5알파환원효소억제제가 많이 쓰이는 약물치료입니다.
수술치료 : 수술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합니다.
전립선비대증의 약물치료
단독요법
알파차단제(Alpha-blocker)
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물의 일종으로 전립선과 방광 목 부분의 근육을 이완시켜 배뇨기능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 복용 후 수일 내 증상이 30~50% 좋아집니다. 부작용으로 현기증, 기립성 저혈압,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5-알파환원요소 억제제(5-alpha reductase inhibitor)
남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효소를 차단시키는 약물로서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 그러나 이미 너무 커져 있는 전립선에 대해 효과가 미약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전립선 크기를 20~30%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 치료 효과가 수 개월에 걸쳐 나타납니다. 부작용으로는 성욕 감퇴, 발기부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.
병용요법
알파차단제 + 5-알파환원효소억제제
단기간의 증상개선과 장시간에 걸친 전립선 비대증의 진행 및 악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 전립선비대증의 진행 위험이 큰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.
전립선 크기 > 30ml, 전립선항원수치 > 1.5ng/ml 에 권장합니다.
전립선비대증의 수술치료
경요도 전립선 절제술(TUR-P)
- 현재 가장 흔히 사용하는 수술법입니다
- 전기칼이 장착된 내시경을 이용하여 마치 목수가 대패로 나무를 깎아내듯이 요도를 압박하고 있는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
-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됩니다
- 출혈, 관류액 유출, 경요도전립선절제술 증후군, 부고환염과 요로감염, 발기부전과 역행성 사정, 요실금과 배뇨이상, 요도협착과 방광경부구축 등이 있으며 특히, 역행성 사정은 75%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
- 소변줄을 꽂고 있어야 하므로 입원이 필요합니다(1~5일)
레이져 수술
홀렙 레이져 수술
전립선을 싸고 있는 막 안쪽에서 비대된 전립선 조직을 통째로 제거합니다. 이론적으로는 가장 완전한 수술이지만 고가의 장비가 필요합니다.
KTP 레이져 수술
지혈과 기화에 탁월한 레이져를 이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제거합니다. 지혈에 탁월하나 크기가 큰 비대증에는 효과가 작습니다.